전기 요금 아끼는 꿀팁! 올해 꼭 챙겨야 할 전기 캐시백 제도 총 정리 - 현금 받는 방법? 신청 방법부터 지급 시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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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꼭 챙겨야할 전기 캐시백 제도를 총 정리했습니다. 전기 캐시백 신청부터 예시, 자주 묻는 질문까지 총 정리해왔으니 아래에서 천천히 살펴보세요.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전기 캐시백)


 

1.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제도란?

주택용 전기사용자가 과거보다 일정 수준 이상 전기 사용량을 줄이면 캐시백을 주는 에니저 절감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2. 신청 대상

주택용(가정용) 전기를 사용하는 고객

*참여 제외 고객

- 전기 요금을 관리비에 포함하여 납부하는 아파트 중 사용 전력량 정보가 미제출된 고객

- 신규 전기사용 등으로 직전 1개년 동월분 사용 전력량 정보가 없는 고객

- 한전이 시행하는 타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 참여 고객

 

 

3. 신청 방법

신청 주소지에 주민등록된 구성원이 온라인 또는 방문 신청

 

<온라인 신청> 

- 포털사이트 네이버 등에 '한전 에너지캐시벡' 검색

- 한전 고객센터(123) 문의하여 신청경로 문자 수신

- 한전ON에 접속

 

<방문 신청>

- 본인 확인을 위해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을 지참하여 전국 한전 사업소 방문

 

4. 적용시기

신청일을 포함하는 월분부터 캐시백 산정

*달력 기준의 1일~말일이 아닌 신청자의 전기요금 산정 기간을 의미

예시) 검침일이 15일인 고객의 10월분 전기요금 산정기간은 9월 15일 ~  10월 14일이며 해당 기간에 신청시 10월분 전기사용량부터 캐시백 신청

 

5. 캐시백 산정방법

절감량(kWh) = 직전 2개년 동일 기간 평균 사용량 - 절감활동기간의 사용량

절감률(%) = 해당기간 절감량 + 직전 2개년 동일기간 평균사용량 x 100

 

6. 캐시백 지급기준

직전 2개년 동월 평균 대비 3% 이상 절감할 경우 절감률 30%를 한도로 절감률 구간별로 1kWh당 30~100원 지급('24년 1월분부터 적용)

 

*지급 예시 - 직전 2개년 평균사용량이 332kWh인 고객 기준으로

 

7. 캐시백 지급방법

매월 산정된 캐시백은 다음달 전기요금 청구 시 반영

*캐시백 산정기간 중 신청자의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 캐시백 지급이 제외되며, 캐시백 재신청을 하려면 변경된 주소지 기준으로 다시 신청해야 합니다.

 

8. 캐시백 지급 시기

캐시백은 당월분 전기사용량을 기초 자료로 절감량, 절감률, 지급금액 등을 매월 산정하여 익월분 전기요금 청구 시 바로 차감하여 지급합니다.

 

온라인으로 전기 캐시백 신청하기


1.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사이트 접속 후 '에너지캐시백 신청' 누르고 나오는 페이지에서 '신청하기' 버튼 누르기

-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사이트 : https://en-ter.co.kr/ec/main/main.do

 

2. 회원가입하기

*회원가입 시 입력하는 개인정보 페이지

 

3. 회원 정보 입력 후 캐시백 신청정보 입력

 

- 위 화면에서 '주민등록 주소 확인' 버튼을 누르세요.

 

- 여기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주민등록상 등록된 거주지를 확인할 수 있어요.

 

 

-  마지막으로 약관까지 동의하고 나면 전기 캐시백 신청을 위한 모든 절차가 완료됩니다.

 

위 화면이 뜨면 캐시백 신청을 위한 회원가입이 완료되고, 신청이 된 것이에요!

 

전기 캐시백 신청 자주 묻는 질문


1. 가입신청 단계에서 주민등록 주소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 온라인신청 시
ㅇ개인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13자리)를 입력하면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하여 주민등록 주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공행정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 행정정보를 정보주체인 국민이 본인 또는 본인이 지정한 제3자에게 전송요구를 할 수 있는 데이터

- 방문신청 시
ㅇ행정정보 공동이용에 대한 사전 동의를 한 경우 한전 담당자가 주민등록등(초)본을 전자정부로 열람가능합니다. 한전 지사에 비치되어 있는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참여 신청서에 행정정보 공동이용에 대한 사전 동의를 할 수 있습니다.

 

2. 주택용 에너지캐백 신청 시 '절감률 30%' 한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장기출장, 여행 등에 따라 절감률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경우 캐시백이 과다 지급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가정에서 절감가능한 전력사용량 수준을 고려하여 절감률 30%를 상한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예시) 절감률 40%, 절감량 400kWh를 달성한 경우, 절감률 30%에 해당하는 300kWh를 기준으로 캐시백을 지급합니다.

 

3. 아파트 단지 대상 에너지 캐시백은 안돼나요?

아파트 단지 대상 에너지 캐시백은 '23년 11월에 종료되었고, '24년부터는 시행되지 않아요.

 

 

4. 주민등록표 상 주소지는 서울이고 지방에서 근무 중인 상태에서 지방에 있는 숙소 기준으로 신청 가능한가요?

주민등록표 상 주소 기준으로 신청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에 주민등록표 상 주소지가 서울이면 서울 주소지에서만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신청이 가능해요. 단, 지방에서 지내고 있는 숙소로 전입신고를 하면 지방에 지내고 있는 숙소 기준으로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신청이 가능합니다.

 

5. 대리 신청이 가능한가요? 동일 장소에 같이 살지 않는 부모님 대신해서 전기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을 하려고요.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다른 경우는 가족이라도 대신해서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없어요. 

다만 대리 신청을 원하는 경우 방문 신청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방문 신청 시 위임장을 작성해서 한전 관할지사를 통해 신청할 수 있어요. 신청서 양식은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페이지의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6. 기존에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에 참여했는데, 매월 신청을 다시 하여야 하나요?

최초 참여신청을 하면 별도로 탈퇴신청을 하지 않는 한 매월 참여상태가 유지되어 재차 참여신청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이사고객은 이사를 간 장소에서 다시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에 참여 신청을 해야합니다.

 

7. 캐시백 현금으로 받는 방법은?

기존에는 현금, 기부, 전기요금 차감 방식으로 지급하던 방법이 있었지만, 현금수령을 위한 계좌 등록, 기부 처리를 위한 개인정보 추가 입력 등과 같은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23년 하반기부터는 전기요금 청구 시 차감하는 방식으로만 일원화 됐습니다. 현금으로 받은 방법은 없어요!

 

8. 복지 할인 고객도 에너지 캐시백 신청 가능한지?

복지 할인 고객도 신청 주소지에 주민등록된 경우 캐시백 참여 신청이 가능해요.

 

9. 이사 온 경우 과거 사용량 어떻게 하나요?

동일한 전기 사용 장소는 거주환경(면적, 방개수 등)과 생활환경(동일지역)이 같기 때문에 사용전력량이 유사할 것으로 가정하고, 이전 거주자의 사용량을 이용하여 산정합니다. 

 

10. 한전에서 검침하지 않는 아파트 개별 세대의 사용량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한전에 제출한 아파트 개별세대의 사용전력량 정보를 기준으로 캐시백을 산정합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한전에 세대별 사용량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한전에서 사용량을 확인할 수 없어서 관리사무소에서 한전에 새대별 사용량 정보를 제공해주어야 가능해요.

 

전기 캐시백 제도 요약 정리


한번에 정리한 내용은 위 그림을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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